(사)김상진기념사업회 지정기부금단체(공익법인)로 지정
지난 9월 30일 발표된 ‘기획재정부 고시’에 의해 (사)김상진기념사업회가 지정기부금단체(공익법인)로 지정되었습니다. 지정기부금단체로 지정되면서 소득공제 가능한 기부금 영수증 발행이 가능해졌습니다. 많은 후원 바랍니다.
제7회 서울대학교 민족민주열사·희생자 온라인 합동추모제
1. 합동추모제 개요
️ 명칭 : 제7회 서울대학교 민족민주열사·희생자 온라인 합동추모제
️ 진행방법 : 서울대학교 관정도서관 3층 양두석홀에서 유튜브로 생중계
️ 생중계 일시 : 2021년 11월 6일(토) 오전 11시
️ 생중계 채널 : (사)김상진기념사업회 유튜브 채널
️ 주관 : 서울대학교 민주동문회
️ 주최 : 서울대학교 민주동문회, 서울대학교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 서울대학교 민주화교수협의회, 서울대학교 두레협동조합, (사)김상진기념사업회, (사)김성수열사기념사업회,(사)김세진·이재호기념사업회, (사)민주열사박종철기념사업회, 우종원추모사업회, 조성만열사추모모임 가톨릭평화공동체, 조정식열사추모사업회, 김공림추모모임, 최우혁기념사업회, 한희철열사추모모임, 황정하기념사업회(2019년 행사 공동주최 단체/올해 주최 단체는 현재 논의 중)
2. 2021년 제7회 합동추모제 행사 취지
서울대학교 합동추모제에서 추모하는 열사 35분 중 11분의 죽음의 진실은 아직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최우혁, 한희철, 이진래, 김용권, 송종호열사는 군대에서 의문사하셨습니다. 김성수, 우종원, 심재환, 김학묵열사도 사인을 제대로 밝히지 못하여 의문사로 남아 있습니다. 안치웅, 노진수열사는 집을 나간 후 실종되어 행방을 알 수 없는 채로 남아 있습니다.
그동안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1기 진실화해위원회 등에서 진상을 규명하려고 노력하였지만 결정적인 증거를 발견하지 못하여 여전히 의문사로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2020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이 개정되고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의문사하셨거나 행방불명된 열사들의 많은 유가족분들이 2기 진실화해위원회에 진상규명을 신청하였습니다. 최우혁열사의 형님, 이진래열사의 형님, 한희철열사의 누님과 친구분들이 군의문사하신 다른 대학 열사 추모사업회와 함께 ‘녹화선도공작 의문사 대책위원회’를 만들고 2기 진실화해위원회와 소통하면서 직접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이번이 열사들의 의문사에 대한 진상을 규명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심정으로 직접 나서신 것입니다.
이번 서울대학교 합동추모제에서는 진상규명을 위해 노력하는 추모사업회 분들을 모시고 진상규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민주동문회와 여러 추모사업회도 2기 진실화해위원회에서 열사분들의 죽음의 진상이 반드시 규명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3. 행사 구호
열사여, 그날의 진실과 함께 살아오소서!
4. 행사 주요 내용
1) 2기 진실화해위원회에 접수된 열사 관련 진상규명 진행상황 보고
2기 진실화해위원회에 군의문사 진상규명을 신청한 최우혁, 이진래, 한희철, 김용권 열사, 그리고 행방불명된 안치웅열사에 대한 진상 규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해당 추모사업회 또는 유족분들의 말씀을 듣는 자리를 마련한다.
2) 열사정신 계승
합동추모제가 독재정권의 폭정에 굴하지 않고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하는 과정에서 운명하신 열사·희생자들의 정신을 다시 되새기는 자리가 되고,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에서 싸워나가야 할 산적한 문제들을 용기와 지혜를 갖고 모두가 힘을 모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결의하고, 현실적인 문제로 남아있는 열사들의 명예회복, 의문사 진상규명, 민주유공자법 제정, 서울대 민주열사 기념관 건립 등의 현안에 대해 지혜와 혜안을 모아 나가는 자리가 되도록 행사를 진행한다.
* 추모위원 참여 기금은 김상진기념사업회 계좌로 보내주시면 취합하여 서민동으로 보내겠습니다.
서울대학교 합동추모제 추모위원 참여
– 기금 : 1만원 이상
– 참여계좌
* 은행명 : 농협
* 계좌번호 : 1193-01-001167
* 예금주 : (사)김상진기념사업회
Last modified: 2022-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