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란경 (농생대 학생회장, 산업인력개발학 16)
안녕하세요? ‘자유의 씨앗, 변화의 새싹’ 제34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장 김란경입니다. 지난번 소식에 이어 이번에도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농생대 학생회는 1월부터 4월까지 쉼 없이 달리며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2018년 1분기를 정리하면서, 어떤 사업을 진행했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학내 뜨거운 이슈▽
1. ‘사회학과 H교수 인권폭력 사건 대응 학생연대’, 무기한 천막농성 돌입
3월 21일(수) ‘사회학과 H교수 인권폭력 사건 대응을 위한 학생연대’(학생연대)가 H교수 사건 해결을 촉구하며 행정관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했습니다. 사회학과 H교수는 학생 인권을 침해하고 연구비를 횡령한 혐의로 인권센터에서 정직 3개월 권고를 받았으며, 현재 징계위원회에 회부돼 교육부 감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농생대 학생회도 운영위원회를 통해 학생연대의 천막농성을 지지하고 연대하기로 의결했습니다. 지난 4월 6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농생대 학생회에서 농성 천막을 지켰습니다.
2. 총장 선거 일정 시작
본격적으로 총장 선거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이번 총장 선출 과정엔 이전보다 많은 학내 구성원들이 정책평가에 참여한다는 점에서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학생 전체가 예비후보자들의 정책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책평가단에 참여하는 교원과 직원 수도 이전에 비해 대폭 늘어났습니다. 예비후보자들은 5명으로 좁혀졌으며 18일 연건캠퍼스에서, 20일 관악캠퍼스에서 공개 소견발표회를 갖습니다. 총장추천위원회는 5월 3일 예비후보자 5인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고, 교원 및 직원, 학생 정책평가단의 평가는 5월 10일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농생대 학생회 보고▽
1. 새내기 맞이 행사 (농생대 새내기 대학, 2018 새내기 새로배움터)
18학번으로 입학한 농생대 신입생들을 맞이하는 농업생명과학대학 새내기 대학을 진행하였습니다. 1차 새내기 대학은 1월 12일, 2차 새내기 대학은 2월 2일에 진행하였으며, 농생대 동아리 소개와 과별 시간을 가졌습니다. 2월 7일부터 9일까지는 영종도 스카이 리조트에서 2018 새내기 새로배움터를 진행했습니다. 청춘예찬(청춘, 예쁘고 찬란한)이라는 기조로 진행했으며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이 앞으로의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고 동기, 선배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2. 제34대 농생대 학생회 집행부 신입 모집
2018년 제34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 집행부를 이끌어갈 신입부원 모집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학우들이 관심을 가져주셨고, 그중 총 19명이 최종 합격하여 제34대 집행부를 꾸려가고 있습니다.
3. 2018 상반기 농생대학생대표자회의 진행
2018년 4월 5일 상반기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대표자회의(농학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보고안건으로는 새터 준비위원회 활동보고, 제34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 활동보고, 논의 및 의결안건으로는 2018년 상반기 핵심사업 심의와 농업생명과학대학 동아리 연합회 회칙 개정, 인준안건으로는 제34대 농생대 학생회 집행국장, 사무국장 인준을 진행했습니다. 약 2시간여 동안 활발한 토론을 진행하였고 성공리에 농학대회를 마쳤습니다.
4. 김상진 열사 추모식 참석
제43주기 김상진 열사 추모식에 농생대 학생회장 산업인력개발학전공 16학번 김란경, 농생대 부학생회장 식품생명공학전공 16학번 김성욱, 동물생명공학전공(前 축산과) 회장 16학번 지상혁 총 3명의 학우가 참석하였습니다. 양심선언문과 추모시를 낭독하고 여러 농생대 선배들과 만나면서 김상진 열사를 추모하고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 그 밖의 활동
1) 실험복 공동구매 : 실험복 공동구매 사업을 진행하여 원하는 분들은 실험복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3월 초에 배부를 완료하였습니다.
2) 중고책 장터 : 개강 전부터 교양 및 전공 서적을 팔 의사가 있는 학우들의 교재 목록을 조사하였고, 개강 후 교재를 수합하여 필요한 학부생들에게 중고가로 판매하였습니다.
3) 술자리 문화개선 사업 : 학기 초를 맞아 농생대 학우들에게 올바른 술자리 문화를 홍보하였습니다. (강권, 장기자랑, FM 금지 등)
4) 약속우산 사업 : 우산 장부를 작성한 농생대 학우들에게 약속우산을 대여해 주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4) Humans of CALS : 농생대 학우를 즉석으로 인터뷰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5) 인권위원회 : 2월 첫째 주를 인권주간으로 설정하고, 새터 인권 내규를 제정하여 농생대 새내기대학과 농생대 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홍보하였습니다.
6. 앞으로의 활동
남은 한 학기동안 농생대 학우들의 복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할 예정입니다. 시험기간에 지쳐 있을 학우들을 위한 새참사업(간식사업), 성년의 날 이벤트, 농생대 봄 축제 등 다양한 행사들이 있을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농생대 학생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농생대 학생회 사업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란경_ 34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장 김란경입니다. 지난해 농생대 집행국장을 지냈고, 농생대 인권위에서 활동했습니다. 2018년 한 해 동안 모든 농생대 학우들의 목소리로 함께 써내려가는 학생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ran_awander@snu.ac.kr)
Last modified: 2024-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