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애란 전 평택여고 교사, 후원회원
2023년 3월 13일, K-시니어즈의 ‘시니어 모바일라이프 아카데미’ 교육 2기로 참여했다. 사진 잘 찍기, 블로그 기초, PPT 기초 교육, 유튜브 동영상 만들기, 썸네일 만들기, 쳇 GPT 등 요즘 시니어들이 알아야 할 대부분의 교육을 하고 있다. 유튜브 동영상, 썸네일, 쳇 GPT 등 젊은이들은 다 알고 잘 활용하고 있는데, 시니어들은 용어조차도 생소하다. 이건 좀 문제가 있다. 앱을 만들지는 못해도 활용할 줄 알아야 IT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데 불편함이 없을 것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발전해가고 있는데 그건 젊은이들의 영역이라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 헤매고 헷갈리더라도 처음에는 용어를 익힌다는 차원에서 공부한다. 다음 단계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기초를 다진다. 그다음 심화 단계에서 취미 활동을 본격적으로 한다던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실력을 향상시키면 된다. ‘열린 크리에이터 사관학교’의 1년 선배인 60대의 최정원 박사는 본업인 한의사보다도 유튜브 TV의 건강 지도 선생님으로 더 유명하다. 60만이 넘는 구독자가 그녀에게 탄탄한 수익구조를 만들어 주고 있다. 이미 한 달에 몇천만 원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1973년에 컴퓨터를 처음 배웠다. 한국전자계산소(KCC)에서였다. 나의 한 달 봉급이 1만 원인데 컴퓨터 수강료가 1만 원이었다. 목적이 뚜렷한 공부였다. 미국에 키펀치 요원으로 이민을 가고 싶다는 열망에서였다. 그 후 1990년대 후반부터 여고에서 워드프로세서를 가르쳤고 2000년에는 워드프로세서 1급을 취득했다. 2002년에는 컴퓨터 활용능력 2급을 취득했다. 2015년 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에서 블로그 기초와 페이스북 활용을 배웠다. K-시니어즈 전신인 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에서 ‘개벽 학교’를 다녔다. ‘서울시 50+’에서 유튜브 동영상 만들기 심화학습을 이수했다. ‘열린 크리에이터 사관학교’에서 유튜브 동영상 수익구조 창출 방법을 익혔다. 2020년 70세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과학부 ‘미디어영상학과’를 장학생으로 졸업했다. 인생은 배움이다. 죽을 때까지 배움을 즐기면 거기에 또 다른 즐거움이 있고 보람이 있다.
.
.
박애란 _ 선생은 서둔 야학 시절 야학생과 교사로서 맺은 인연을 누구보다도 소중히 여기며 본회에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평택에서 어릴 적 꿈이었던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치다 은퇴하였다. 2019년 서둔 야학 이야기를 엮은 책 『사랑 하나 그리움 둘』을 출간하였고 유튜브 ‘사랑 하나 박애란 TV’ 채널에 서둔 야학 이야기를 연속 제작해서 올릴 예정이다.
Last modified: 2023-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