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삼(농경제 79)
지난 9월에 개소한 삼양동 ‘청소년아지트 소나무 791’ 센터장으로 취임했다. ‘청소년아지트 소나무 791’은 방과 후 초등학생과 청소년을 위한 복합커뮤니티시설이다. 이 시설은 서울시가 삼양동 마을재생사업의 일환으로 미아동 주거지 내 노후 빈집들을 매입해 조성한 것으로 지상 2층 건물 2개 동으로 키움 센터, 청소년아지트, 주민 쉼터, 공영주차장 등을 갖췄다. 키움 센터는 만 6∼12세 초등학생이 이용할 수 있고, 청소년아지트는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휴식·놀이·문화공간으로 꾸며졌다.
오정삼 센터장은 “‘소나무791’은 주체, 참여, 성장, 존중의 핵심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설립”되었다며 “‘청소년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이 바로 선다.’라는 마음으로 청소년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자기주도적 참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커뮤니티의 행복한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염태영(농화학 80)
염태영 회원이 경기도 경제부지사로 취임했다. 김동연 지사는 “염태영 부지사는 자치분권 최고 전문가로,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장을 맡았다. 민선 8기 소통과 협치 철학을 가장 잘 구현해낼 인물”이라고 염태영 부지사 내정 이유를 밝혔다.
염태영 부지사는 “경기도 경제부지사로 내정되었습니다. 민생의 어려움이 커지는 상황에서 중차대한 과제를 맡았습니다. 격려와 성원해주신 선구자 선배님과 친구, 그리고 후배님들께 감사드립니다.”라며 “도민의 어려움, 중소상공인들의 애로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현장에서 해답을 찾고 도정의 정상화에도 디딤돌을 놓겠습니다. 소통과 협치의 정신이 구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백혜숙(잠사 85)
백혜숙 회원이 맑은 농산물 유통방송 <백혜숙의 푸르당>을 시작했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거리를 가깝게 하기 위해 고심한 끝에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도 전해드리면서 바른 생산, 바른 유통, 바른 소비에 대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합니다. 처음이라 어설프더라도 더욱 잘할 수 있도록 격려 부탁드립니다.”라며 채널 개설 이유를 밝힌 <백혜숙의 푸르당>엔 ‘쌀 값은 왜 폭락하는가?’, ‘알프스 소녀 하이디는 무얼 먹고사나?’, ‘내 빵, 내 라면은 외제?’, ‘이젠 쌀도 독립’, ‘중국산 김치’ 등 다양한 콘텐츠가 올라와 있다. 시청 및 구독을 원하는 회원은 유튜브에서 ‘푸르당’을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노광준(농화학 88)
노광준 회원이 9월 1일부터 라디오 99.9MHZ(OBS경인FM)로 복귀했다. 노광준 회원은 경기지역의 유일한 민영 지상파 라디오 방송사였던 경기방송(FM 99.9MHz) 편성제작팀장으로 일하던 중 회사 임원에 대한 공익제보 후 2019년 8월, 해고되었다. 방송국 실세의 지속적인 일제 불매운동 비하 및 친일 편파 발언에 이어 관련 취재지시까지 내려지면서 이에 맞서 언론 제보를 단행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것이다. 178일 만에 부당해고 판정을 받고 복귀했지만, 근무일수로 딱 사흘 일한 뒤 다시 쫓겨났다. 2020년 3월, 방송국이 전파사용권을 자진반납하면서 ‘방송 사상 초유의 지상파 자진폐업’을 단행했기 때문이다. 노광준 회원은 방송국 자진폐업까지 311일간 방송국 안에서 무슨 일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기록한 책 『방송이 사라지던 날』을 발간하기도 했다.
이후 전국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의 ‘경기방송의 새 사업자 공모를 내달라’는 끊임없는 요구 끝에 방통위는 지난 5월 17일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방송 사업자로 OBS경인TV㈜를 선정했다. OBS는 경기지역 라디오방송 사업자 공모 참여 의사를 밝힐 때부터 경기방송 직원에 대한 고용 승계 의지를 밝혔고 사업자 선정 이후 6월부터 라디오 개국 추진을 위해 경기방송 직원에 대한 고용 승계를 진행, 9월 1일 자로 고용 승계를 완료했다.
노광준 회원은 “중단됐던 방송은 빠르면 내년 2월 재개되는데, 9월 1일부터 출근해 개국 준비를 진행합니다. 그동안 준비해온 기후변화 콘텐츠 들고 라디오 현장으로 갑니다. 새 사업자인 OBS 소속 라디오 피디로 경기인천 현장의 목소리를 꾸준히 담으렵니다.”라며 “복귀전 스스로와의 약속 한 가지는, 어떤 일이 있어도 올해 시작한 기후레터를 멈추는 일은 없으며 오히려 방송국에 들어가서 더 풍부하고 깊이 있는 기후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입니다. 그동안 너무 감사드립니다. 저를 따뜻하게 안아주시던 그 온기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선구자 회원들에 감사를 표했다.
이영수(농사교 94)
이영수 회원이 ‘선거법 개정을 위한 영남권 합동토론회 및 결의대회’에 토론자로 참여했다. 10월 5일에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결의대회는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대구시당, 울산시당, 경남도당, 경북도당 등 영남권 5개 권역 합동으로 개최됐다. 이영수 회원은 ‘지역주의 타파가 중요한 이유는 지역소멸을 막고 지역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일’이라며 중대선거구제 혹은 권역별 석패율제를 제안하고 ‘국회의원선거뿐만 아니라 기초광역까지도 중대선거구제를 확대해야만 지역구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선거제도개혁을 위해 영남은 최선을 다 했느냐 자문해보고 이번만큼은 우리 영남이 사활을 걸고 선거제도 개혁의 중심에 서 보자’며 토론을 마무리했다.
토론 내용은 기고문으로 게재(85쪽 참조) 했으며 선거법 토론회 영상은 https://youtu.be/mgTmkDlrZms를 치거나 유튜브에서 ‘선거법 개정위한 영남권 합동 토론회 LIVE’를 검색하면 볼 수 있다.
.
[부고]
김승희(잠사 76) 빙모상 빈소: 정읍 정다운 장례문화원 발인: 2022년 08월 04일
최윤재(축산 73) 부친상 빈소: 삼성서울병원장례식장 발인: 2022년 09월 08일
권오훈(농교육 75) 부친상 빈소: 영천국화원 전문장례식장 발인: 2022년 09월 08일
이호중(농생물 91) 빙부상 빈소: 부산 금사장례식장 발인: 2022년 09월 12일
이온규(농학 77) 본인상 빈소: 일산복음병원장례식장 발인: 2022년 10월 13일
Last modified: 2022-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