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ten by 9:35 오후 118호(2019.10)

캠퍼스에서 날아온 소식
생협 노동자의 죽음과 단과대 체육대회 우승

이민규 (농생대 학생회장, 농경제사회학부 17학번)

안녕하세요? 자유의 씨앗, 변화의 새싹 제35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장 이민규입니다. 여름이 가고 쌀쌀해진 날씨가 벌써 가을이 왔음을 실감하게 합니다. 2학기가 된 학교는 여전히 활기차고 조국 장관 관련 시위 및 시설직 노동자 파업까지 여러 일들이 있었습니다. 제35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는 남은 사업을 갈무리하고 다음 대 학생회에 인수인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제 50여일 남은 35대 학생회를 응원해주시고, 앞으로 만나게 될 제36대 학생회 역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학내 뜨거운 이슈

  • 교육 불평등에 대한 우리의 목소리
▲ 임진희, 대학신문
.

서울대학교 총학생회는 지난 8월 28일(수) <제2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열었고, 9월 5일에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의 임명을 반대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학기관 중 하나로서 교육의 불평등과 불공정에 바른 목소리를 내기 위함이었습니다. 관련 집회는 9월 9일 <제3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마지막으로 조국 후보 임명 반대에 대한 총학생회 차원의 입장문을 발표하고 마무리하였습니다.

2. 생활협동조합 노동자들의 파업

올해 서울대학교에서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죽음이 일어났습니다. 낮 기온이 35도에 이르던 지난 8월 9일, 302동에서 근무하던 청소노동자가 찜통 같은 열악한 휴게실에서 돌아가신 사건이었습니다. 그 후 서울대학교 생활협동조합 노동자들은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19일부터 파업을 지속하였습니다. 이에 총학생회는 생활협동조합 경영진과 학교 당국에 생활협동조합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과 조합 운영의 정상화를 위해 노조와의 협상에 성실히 응할 것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게시하였습니다. 또한 10월 1일 서울대학교 행정관 앞에서 서울대 생협 파업 연대집회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농생대 학생회 보고

.
|.

개강 전 8월 30일에서 9월 1일까지를 중고책 사전 등록 기간으로 정하여 학우들이 쓰지 않는 책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개강일인 9월 2일부터 이틀 동안 책을 수합하였고 9월 4일부터 6일까지 판매를 진행했습니다. 판매되지 않은 책들은 일주일간 회수 기간을 두었고 현재 모두 회수 완료된 상태입니다.

2. 2019 서울대학교 단과대학 체육대회 우승

.
.

9월 23일 월요일에 2019 서울대학교 단과대학 체육대회가 열렸습니다. 체육대회는 서울대 단과대학을 총 4개의 팀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농생대는 미술대, 생활대, 수의대, 자연대와 팀을 이루었습니다. 구기종목 3개(축구, 농구, 피구)와 레크리에이션 종목 5개(판 뒤집기, 줄다리기, 단체 줄넘기, 풍선 기둥 세우기, 미션 릴레이 달리기)로 이뤄진 경기가 치러졌습니다. 우리 팀은 아주 좋은 성적을 거두었고, 그 결과 최종우승을 차지했습니다.

3. 그 밖의 활동

농생대 학생회는 또한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진행하였습니다.

1) 농생대 하반기 Leadership Training : 농생대 회장단, 과대표 등이 모여 LT를 다녀왔습니다. 총 50여명의 학우들이 참여해주었습니다.

2) 피드백 사업 : 농생대 학생회의 상시사업으로 학우들에게 학생회 사업 전반에 대한 피드백과 불편 사항에 대한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3) 농생대 롱돕바 공동구매 사업 : 부쩍 기온이 많이 떨어져서 농생대 학우 전체를 대상으로 농생대 학생회가 디자인한 롱돕바 공동 구매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4) 농생대 동아리 연합회 정상화 : 농생대 동아리 연합회는 기존에도 있었지만, 운영 등 많은 부분이 농생대 학생회와 분리되지 않은 채 진행되었고, 그에 따라 학교 행정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새롭게 농생대 동아리 연합회장을 선발하였고, 동아리 연합회를 보다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내부 회칙도 개정하였습니다.

4. 앞으로의 활동

중간고사를 앞두고 시험을 치르는 학우들을 응원하기 위해 10월 18일과 23일에 강의실 심야 개방과 야간매점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제36대 농생대 학생회 선거가 11월 11일부터 4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2019년 농생대 학생회를 지켜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로 출범할 2020년 농생대 학생회에도 관심을 기울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민규_ 지난해 농경제사회학부 학부회장을 지냈고, 올해 35대 농업생명과학대학 학생회장이 된 이민규입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모든 고민과 사업이 학생으로 시작하여 학생으로 끝나는’ 그런 농생대 학생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minkyu507@naver.com)

Last modified: 2022-02-05